주택연금 가입조건 집만 있어도 폐지 안 주어요!

 

주택연금 가입조건을 아시나요? 주택연금 가입조건이 돼서, 가입하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는 노인 빈곤율 1위인 나라입니다. 그 만큼 노후에 대한 대책이 부족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노후를 보장하는 복지대책이 있습니다. 국민연금과 주택연금입니다. 집만 있어도 매월 일정한 수입이 생기는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집 깔고 앉아있지만 마시고, 노후를 위해 활용해 보세요! 살아 있는 동안 소고기 한 번 더 먹을 수 있습니다.

할머니께서 한가롭게 자전거를 타고 어딘가로 가는 모습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해당되면 노후에 편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이란

집을 소유하고 있는 만 55세 이상 주택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일정 기간 연금을 받는 금융상품입니다. 주택 소유주가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주택을 담보로 맡기면, 자기 집에 살면서 평생 또는 일정한 기간 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역모기지라고도 합니다. 모기지는 아직 개인이 소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소유할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는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모기지는 매달 금액을 갚아나가니, 시간이 흐를수록 대출 금액이 줄어듭니다. 역모기지는 이미 소유하고 있는 주택을 금융기관에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는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역모기지는 매달 일정 금액을 빌리는 것이니, 시간이 흐를수록 대출 금액이 늘어납니다. 이후 주택을 처분하면 원리금이 일괄 상환됩니다. 모기지론과 자금이 반대로 흐르는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역’ 이라는 표현이 붙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

부부 중 1명이 대한민국 국민

부부기준 공시가격 등이 9억원 이하 주택소유자

다주택자라도 합산가격이 공시가격 등이 9억원 이하면 가능

공시가격 등이 9억원 초과 2주택자는 3년이내 1주택 팔면 가능

 

주택연금 지급방식

1) 종신지급방식 – 인출한도 설정없이 월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

2) 종신혼합방식 –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 이내) 설정 후 나머지 부분을 월지급금으로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

3) 확정기간방식 – 고객이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만 월지급금을 지급받는 방식

4) 확정기간혼합방식 – 수시인출한도 설정 후 나머지 부분을 월지급금으로 일정 기간 동안만 지급받는 방식. 확정기간방식 선택시 반드시 대출한도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은 인출한도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5) 대출상환방식 –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초과 90%이내) 범위 안에서 일시에 찾아쓰고, 나머지 부분을 월지급금으로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

6) 우대지급방식 – 우대 방식은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기초연금 수급자이고 부부기준 1.5억원 미만 1주택 보유 시 종신방식(정액형)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약 21% 우대하여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우대지급방식은 인출한도 설정없이 우대받은 월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

7) 우대혼합방식 – 인출한도(대출한도의 45% 이내) 설정 후 나머지 부분을 우대받은 월지급금으로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

 

주택연금 장점

1) 고령층 노후생활 소득 보장

노후생활이 준비되지 않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집 한 채만 있다면 내 집에서 살면서 종신 때까지 매달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국민연금 + 주택연금’만으로도 매달 일정 수입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연금감액이 없음

주택연금은 부부가 모두 사망할 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자,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해 주면서, 부부중 한분이 돌아가신 경우에도 연금감액 없이 100% 동일금액의 수입이 매달 들어옵니다.

3) 가계 부채가 증가하지 않음

고령층이 생활비가 부족할 경우, 생활자금 대출을 이용하게되면 가계부채가 증가합니다. 이자도 부담해야 합니다. 주택연금에 가입한다면, 매월 이자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원금손해 가능성 없음

주택가격만큼 연금을 지급받지 못 하면, 상속인에게 상속됩니다. 그래서 원금손해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리고 원금보다 초과 수령할 경우, 초과금액이 상속되지 않습니다.

5) 세제 혜택 받음

가입주택이 5억원 이하인 1가구 1주택자는 재산세의 25%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단점

1) 실거주 해야만 혜택

거주지를 마음대로 옮길 수 없습니다. 인정되는 사유를 제외하고는 1년 이상 거주하는 집을 이동할 수 없습니다.무조건 본인 주택에 실제 거주를 해야합니다. 월세 또는 전세를 줄 수 없습니다. 단, 무보증금으로 월세를 주는 것은 가능합니다.

2) 향후 주택 가격 반영 안됨

연금 가입시점의 주택 가격을 기준으로 연금액이 정해집니다. 향후 주택 가격 상승하여도 연금액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주택 가격이 상승하면 손해를 보게됩니다. 주택가격은 대부분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것이 주택연금 단점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할 거 같습니다.

3) 주택 처분 불가

상황이나 필요에 따라, 주택을 처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택을 처분하게 되면, 주택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4) 재산세, 건보료 납부 해야함

주택에 대한 소유권이 계속 유지됩니다. 그래서 소유에 대한 세금인, 재산세와 건강보험료는 계속해서 납부해야합니다.

지금까지 주택연금,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지급방식, 주택연금 장점, 주택연금 단점을 알아봤습니다. 주택연금도 대출상품 중 하나입니다. 경제력이 있다면 서서히 가입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돈 버는 글

농지연금 가입조건 농지만 있어도 고생 멈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