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을 아시나요?
신용점수가 낮으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큰 불이익이 따릅니다.
같은 돈을 빌릴 경우,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에 비해 더 높은 대출 이자를 내야 합니다. 일정 점수 이하로 내려가면, 제도권 금융회사의 대출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신용카드 못 만들거나, 만들더라도 이용 한도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신용점수가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제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개인의 신용을 등급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신용 상태를 적용해 1~1000점까지의 점수를 부여하는 제도가 신용점수제입니다.
2019년 5월 5개 시중은행에서 신용점수제가 시범 적용됐습니다. 그 전에는 신용점수제가 아니라 신용등급제였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019년 9월부터 신용등급제를 점수제로 전환하기 위한 세부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개인 신용 평가 방식인 ‘등급제(1~10등급)’가 ‘신용점수제(1~1000점)’로 바뀌었습니다. 금융투자회사. 신용카드사. 보험, 저축은행 등 모든 금융권에 확대 적용되었습니다.
신용점수제가 도입되기 전에는,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신용평가사가 개인을 1~10등급으로 나누는 신용등급제를 활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신용등급제는 신용점수가 어떤 등급 구간 안에서 상위에 있을 때, 상위 등급과 신용도가 비슷해도, 등급 차이가 발생해서 대출 심사할 때, 불이익이 발생했습니다. 즉 신용점수가 664점인 사람은 신용등급제에서는 7등급(600~664점)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6등급 최하위 구간에 있는 대출자와 유사하지만 대출 심사 시에는 7등급을 적용받아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렵다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신용점수제는 이러한 문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이런 후 개인의 특성에 맞는 세밀한 대출심사가 가능해졌습니다. 신용등급제에서는 신용등급이 일정 수준 이하이면, 대출이 거절되거나 대출 기한을 연장할 때 소득정보의 추가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신용점수제가 시행되면서 신용점수에 따라 조금 더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금리 할인 수준을 세분화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1. 주거래 은행에서 실적 쌓기
많은 사람들이 여러 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으로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여러 은행을 이용하기 보단, 하나의 주거래은행을 만들어 거래하면서, 거래 실적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주거래은행을 오랜 시간 동안 이용하면, 금융 거래가 기록으로 남아서 신뢰를 쌓게됩니다. 금
2. 대출은 제1금융권에서 받기
대출을 받을 경우 우선 순위로 1금융권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1금융권에서 못 받을 경우에만 2금융권에서 받아야 합니다.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여러 군데서 받지 말고 한 곳에서 많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연체 금지
단기간 뿐만아니라 장기간 연체도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연체는 신용점수에 가장 나쁜 영향을 빠른 시간에 줍니다. 그래서 가장 우선 순위로 연체를 하면 안됩니다. 연체되지 않도록 기간에 맞춰 돈을 상환해야합니다. 혹시나 잊고 지나칠 수 있으니 매달 빠져나가는 공과금 같은 경우에는 자동이체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마이너스 통장 한도 넉넉히
마이너스 통장 대출 한도의 30%를 유지하는것이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5. 자동이체 활용
연체 금지를 하기 위해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6. 체크카드 사용
체크카드를 30만원 이상 꾸준히 사용하게 되면 좋습니다.
7. 신용카드 사용량 조절
신용카드는 한도의 30~35% 내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드 사용량이 많다면, 카드 사용 한도를 최대한으로 높이면, 한도의 30~35% 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쉬울 수 있습니다. 카드사에 전화해서 카드 한도를 높여주세요. 예를 들어, 카드 최대 한도가 150이고, 한 달 카드 사용 금액이 100만원이면, 60%정도를 사용하니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카드 한도를 300만 원을 올린다면, 사용 금액이 100만원을 이여도 30~35% 사용하게 되니,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이 됩니다.
8. 안 쓰는 신용카드 해지
신용평가회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보유 개수는 신용평점에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개설이나 해지여부 보다는 ‘적절하게 이용하고 있느냐’가 신용평가에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단, 신용카드 해지는 단기적으로 영향이 없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오래된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정보는 개설정보와 이용실적, 보유기간 등으로 다양하게 신용평가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해지 후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기존의 건전한 거래이력이 활용되지 않아 신용평점에 변동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미리 챙겨두셔서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돈 버는 글
선불 카드, 신용 카드, 직불 카드, 체크 카드 1분에 끝내는 쉬운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