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아시나요?
우리는 요즘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세상 변화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작년 배운 새로운 지식이 오늘 보편화게 됐고, 오늘은 또 다른 새로운 지식들이 넘쳐납니다. 이런 세상을 살다보니 새롭게 배워야 할 지식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100세 시대, 평생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교육비가 서민들에게는 부담이 됩니다. 이런 평생 교육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나라에서 교육비의 45%~85% 까지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입니다. 지금부터 국민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란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2020년 1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이렇게 2가지로 분리되어 운영되었습니다. 이것을 하나로 통합한 직업훈련 지원카드가 국민 내일배움카드입니다. 이전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나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명칭에서 실직자나 재직자만 나라에서 지원하는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을 거 같은 오해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명칭을 바꾸면서,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일정소득 이하) 등 취업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한 모든 국민들에게 평생 능력개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전에는 휴업, 재직, 실업 등 경제활동 상태에 따라 카들 바꿔야 했습니다. 그러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휴업, 재직, 실업 등 경제활동 상태에 관계없이 하나의 카드로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심사 평가 절차를 거친 훈련 과정을 수강하였을 때 지원합니다. 구체적 과정은 직업훈련포털(HRD-Net)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업 이외의 목적인, 취미, 순수 자기계발 등을 위해서는 국민 내일배움카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 이용하여 훈련을 받으면, 고용센터 상담 과정에서 구체적 취업계획 등을 확인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이전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와 재직자만 자격이 됐었습니다. 그러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신청 대상을 확대하고 신청자격도 완화하였습니다. 주부를 비롯해 직업 훈련을 희망하는 모든 국민은 현재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이 됩니다. 대학생들의 경우 이전에는 졸업 예정자만 내일배움카드 자격이 되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부터는 대학교 재학 중 졸업기간이 2년 남아있을 경우도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이 됩니다.
대학생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사람은 신청가능 합니다.
▶ 2년제 대학생은 입학과 동시에 신청가능
▶ 3년제 대학생은 2학년부터 신청가능
▶ 4년제 대학생은 3학년부터 신청가능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제외 대상
▶ 현직 공무원
▶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 사립학교 교직원
▶ 대학생중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이 되지 않는 재학생
▶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45세 미만)
▶ 만 75세 이상
▶ 생계급여 수급자
▶ 기타 직업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 사람
단, 대규모 기업 종사자의 경우 국민 내일배움카드 자격 제외 대상이지만, 출산으로 인한 휴직이나 기타 다른 이유로 무급 휴직을 하고 있을 경우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이 됩니다. 무급휴직의 경우 휴직 확인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액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5년 동안 300만 원 한도에서 45%~85% 훈련비 지원을 받습니다. 그리고 소득 수준과 재직 상화에 따라 100~200만 원 추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주의할 점
1.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모든 학원, 아무 학원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기관에서 사용해야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 알아 보고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2. 지원대상이 아니거나, 제외 대상인데도 숨기고 부정발급 받으면 행정처분을 받습니다.
3. 국민내일배움카드는 5년이 만기입니다. 연장하기를 원한다면, 재발급을 통해서 연장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가뭄에 단비 같습니다. 꼭 이용하셔서 부담없이 자기개발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돈 버는 글
에너지 바우처 신청 기간 신청 대상 알고 여름은 시원하게 겨울은 따뜻하게